충남도, 미세먼지 저감조치 정책 ‘전국 최고’

김미자 기자 2023-09-04 (월) 07:00 7개월전 2225  

- , 환경부 주관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종합평가결과 1-

 

 8fa037bd759e1a1f16bd7e1cce0f7e79_1693778395_2748.jpg

지난 47일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 시설을 방문해 시설 가동률 단축상황 등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충남도가 도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추진해 온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조치 정책이 정부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전국 최고임을 입증했다.


도는 환경부 주관 초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종합평가에서 전국 1위인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시도별 비상저감조치 시행실적을 평가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차기 고농도 기간 미세먼지 저감 대응 역량을 강화를 위해 실시했다.


관계부처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비상저감조치를 실시한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비상저감조치 대응 체계·과정 및 성과, 단체장 관심도 등을 평가해 점수를 산출했다.


비상저감조치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18조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주요 사업장 가동시간 단축·조정 등으로 단기간에 미세먼지를 집중적으로 줄이는 것을 말한다.


도는 비상저감조치 관계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 및 상황공유 체계 개선 비상저감조치 단체장 관심도 우수 발전 3사 상생발전협의회 구성·운영 등의 정책이 우수사례로 선정돼 좋은 평가를 받았다.


평가 기간 중 도는 총 4회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했으며, 서울·경기·인천이 5, 세종이 4, 대전·충북·강원 등이 3회 시행했다.


가장 많은 시도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한 날은 지난 17일로 도를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했다.


빈준수 도 대기환경과장은 앞으로도 미세먼지 발생 특성 등 지역에 맞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발굴·추진해 쾌적한 대기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도민분들도 미세먼지 배출 저감에 많은 관심갖고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자 기자 님의 전국 최신글 [더보기]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