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만 있으면 맥파·스트레스 측정 첨단기술 개발해 ㈜3H에 기술이전

김미자 기자 2023-09-01 (금) 10:28 7개월전 2227  

맥파 신호 모니터링 AI 분석으로 스트레스 측정하는 기술 마사지 침대에 적용

 

 272b29e9c805b0fed629437ccd63d9fb_1693531704_9265.PNG

기술이전 협약식

 

케이메디허브는 빛을 이용해 맥파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스트레스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3H에 기술을 이전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9, 케이메디허브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관련 기술을 3H에 기술이전하는 협약식을 체결하여 관련 연구 성과를 공식화했다.


해당 기술은 광용적맥파측정(PPG, Photoplethysmography) 기술을 통해 박동 간격, 수축기 최고점 등을 분석하며 사용자의 스트레스 수준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기술이다. AI를 활용하여 광용적맥파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사용자의 스트레스 상태를 평가하는 정확도를 높였다.


광용적맥파측정은 빛을 이용하여 혈류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혈관의 용적 변화 시 생체조직의 반사, 흡수 투과비 등의 광학적 특성의 변화를 광센서에서 감지하여 측정한다.


더불어 이번에 공개된 기술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산업인 대구경북지역혁신플랫폼사업을 통해 3H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성과로 웨러블 디바이스 형태로 소형화하여 신체에 부착하면 실시간으로 생체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이어서, 향후 침대뿐 아니라 다양한 용도에 활동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이전 받은 3H는 가정용 의료기기제조 및 AI협업 체계가 구축된 의료기기 전문 기업이다. 3H는 케이메이허브와의 협력을 통해 이전받은 기술을 자사의 지압침대에 적용하여 맞춤형 마사지 솔루션이 적용된 신제픔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술을 개발한 케이메디허브 황동한 연구원은 디바이스 개발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사용자의 스트레스 분석하는 기술까지 개발하였다. 이는 기술 이전을 받은 3H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관련 연구를 계속해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다른 생체정보 측정까지 확대하여, 국내 LOT 기반 헬스케어 의료기기 시장 확대를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이번 기술을 활용하면서 생체신호 피드백이 필요한 다양한 의료 및 헬스케어 기기에 응용될 수 있어, lot 적용에 애로사항을 가진 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케이메디허브는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기업을 지원하고, 제품으로 출시하도록 연구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자 기자 님의 전국 최신글 [더보기]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