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중대재해 예방 최적의 솔루션 ‘CUBE 스테이션’ 개발

이철수 2024-02-21 (수) 11:11 2개월전 245  

- 사업장 내 모든 인프라 디지털 트윈화, 가상 운전 통해 통합 위기관리 

- 사고상황·설비 건전상태·비상발전·전력복구 등 대응조치 정의 후 실행

- 화재·침수·지진 등 긴급재난 시 SOP/EOP 자동 실행해 2차 피해 방지

 

중대재해처벌법이 상시 근로자 5인 이상의 모든 기업으로 확대 적용된 가운데 LS ELECTRIC(일렉트릭)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기반으로 사업장 내 통합 위기관리와 사고 대응이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했다.

 

cd9ce4256c53f9af3b00e9ed2b16adf5_1708481467_1671.jpg 

▲LS일렉트릭 청주스마트공장

 

LS일렉트릭은 전력, 공조, 기계, 건물 등 사업장 내 모든 인프라 설비에 대해 3D 디지털 트윈을 구현, 가상운전을 통해 위기를 관리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중대재해솔루션 ‘CUBE(Connected Ubiquitous Block Enhancement) 스테이션’을 개발해 최근 자사 청주사업장에 구축했다고 밝혔다.

 

CUBE 스테이션은 각종 장비에 따라 별도의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적용, 재난과 안전 관련 통합 데이터를 취득해 위기를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CUBE 스테이션은 초고압, 고압, 저압기기를 아우르는 전력 인프라와 UPS, STS(이중화전원시스템 ; Source Transfer Switch), 비상발전기 등 비상장비를 모두 연결해 사고 상황, 설비의 건전상태, 비상발전, 정전 시 전력복구 등 다양한 대응 조치를 정의하고, 디지털 설비와 연동, 위기관리 대응을 자동적으로 실행한다.

 

특히 위험한 현장에 접근하지 않고도 전력설비의 상시 열적변이, 적외선 감시, 부분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작업자의 위치와 환경 또한 디지털 트윈화한 뒤 가상운전을 통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확인하고, 반복적인 작업이 이뤄질 경우 안전상 최적의 조건을 제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EPMS(Electric Power Management System), BMS(Building Management System) 등을 통해 전력설비와 기계, 공조, 보안관리, 출입통제 시스템을 통합해 종합적인 사고 대처가 가능하다. 화재와 침수, 지진과 같은 긴급한 재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유기적인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통해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EOP(Emergency Operation Plan) 프로토콜에 따라 위험 통합 상황인지, 구역 격리, 대피로 설정, 위험 가스 배기 등을 자동으로 실행, 2차 피해도 막을 수 있다.

 

기존 시스템은 화재, 전력, 공조, 기계, CCTV 등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화재나 수재 발생 시에는 상호 사고정보를 연계해 대응하는 기능이 부족했으나, CUBE 스테이션은 각종 인프라의 내부, 외부 장비들을 통합해 사고 상황을 즉시 판단하고 시스템 간 연계를 통한 비상운전이 가능하다.

 

LS일렉트릭은 지난달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이 확대 시행되며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상의 모든 기업이 자체적으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하는 만큼 CUBE 스테이션이 실질적인 재난대응을 위한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센터, 병원, 통신 인프라, 공항, 지하철, 각종 터미널 등 일반 제조 사업장 외에 전력 인프라 사고 시 치명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 분야로도 확대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