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mysqli_num_rows() expects parameter 1 to be mysqli_result, boolean given in /free/home/mkbc54/html/lib/common.lib.php on line 1759

서울강동구, 인공지능 AI 안부콜로 위기가구 안부 꼼꼼 확인

김미자 기자 2022-11-08 (화) 21:39 1년전 605  

- 사회적 고립 위험 가구에 매주 전화해 위험신호 즉각 파악하는‘AI 안부콜’ 

- 촘촘한 안부 확인 체계로 복지위기가구의 안전 확보 및 고독사 예방 효과 기대  

 

dbde034aba3f7251d60085298ed80b52_1667911099_9021.jpg
서울강동구청 청사 전경

 

 

강동구는 사회적 고립 위험가구에 대한 안부 확인 체계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스마트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했다고 8일 밝혔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돌봄이 필요한 1인가구의 안부를 확인하는 ‘AI 안부콜’은 매주 1회 자동으로 확인 전화를 걸어 식사, 수면, 건강, 운동 등 대상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통화내용을 기록해 거주지 동주민센터 담당 복지플래너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대상자의 위험신호를 즉각 파악할 수 있고, 방문 확인이 필요한 위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촘촘한 확인 체계가 구축되어 사회적 고립 위험가구의 안전을 확보하고 고독사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안부콜’만 있는 것이 아니다. 동주민센터의 ‘우리동네돌봄단’이 매주 1회 직접 전화를 걸어 전화 미수신이나 통화 시 이상 유무 등을 확인해 복지플래너에게 알린다.

 

또한, 위기 상황에 놓인 취약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복지상담센터에서 복지콜을 운영하는 한편, 체납고지서와 안내문을 활용한 주민 홍보도 본격 추진하고 있다.

 

구에서 발부하는 세금고지서에 ‘우리 주변에 복지 위기가구를 찾아서 알려주세요’와 같은 안내 문구를 넣어, 지역 주민들이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할 경우 직접 신고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채널, 복지콜 등 여러 창구를 열어 두었다.

 

이선영 복지정책과장은 “‘AI안부콜’을 통해 우리 주변에 쉽게 드러나지 않는 위기가구를 늦지 않게 발견할 수 있도록 촘촘한 안부확인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 내 복지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다각적인 홍보도 적극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자 기자 님의 전국 최신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