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수소! 이제 직접 체험해 보세요

이현아 기자 2021-11-05 (금) 09:04 2년전 672  

- 국내 최초 수소에너지 홍보를 위한‘수소 체험교육관’착공 - 

 

ae6beef31e1f8698fab4f39dc2363907_1636070675_9712.jpg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조성(조감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국민들이 수소에너지의 안전성과 미래에너지로서의 차별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을 조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성일홍 충북도 경제부지사, 조병옥 음성군수, 국회 임호선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1.4.(목)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착공식을 개최했다.

 

(추진배경)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시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수립한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19.12.) 중 수소 안전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국민들이 직접 수소시설을 체험하면서 수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소를 보다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기 위해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건립을 추진하였다.

 

(체험관 개요) 동 체험관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총 사업비 153억원(국비 83억, 지방비 70억)을 들여, 충북 음성군에 연면적 2,154m2, 지하1층 및 지상2층 규모로 22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구축한다. 

 

(체험관 구성)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은 수소안전홍보관, 가스안전체험관, 4D영상관 등 총 3개의 전시·체험공간으로 구성되며, 그중 핵심 전시·체험공간인 수소안전홍보관은 ▲무한한 수소 ▲안전한 수소 ▲미래의 수소라는 3가지 주제로 꾸며진다.

 

첫번째 주제인 ‘무한한 수소’ 에서는 수소는 탄소배출이 없어 친환경적이고 지역편중이 없는 풍부한 에너지원임을 설명하고, 두번째 주제인 ‘안전한 수소’에서는 관람객이 ▲(그린수소)수소생산 방식에 따라 그레이, 블루, 그린수소 등 수소종류를 구분하고 ▲(강력한용기) 압력시험, 화염시험 등을 통해 수소용기의 안전성을 확인하며, ▲ (안전한 충전소) 긴급차단장치, 가스누출검지기, 화염검지기 등 수소충전소의 3중 안전장치를 테스트하고 ▲(편리한 수소차) 수소 자동차에 수소충전을 체험할수 있도록 연출된다.

세번째 주제인 ‘미래의 수소’는 수소도시모형과 수소시설 통합관제센터를 가상으로 구현하여 미래 지향적 체험을 하도록 꾸며진다. 

 

(전문교육관) 아울러, 동 체험관에는 일반국민을 위한 전시·체험공간과 함께, 연간 약 1,000명의 수소충전소 등 수소시설 안전관리 인력을 교육할 수 있는 전문교육관도 설치된다.

 

(기대효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립을 통해 일반국민의 수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여 수소 안전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제고하는 한편, 수소 안전인력 양성 및 교육 기반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영 차관은 치사를 통해(에너지안전과장 대독)  ”탄탄한 수소경제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이 밑바탕이 되어야하며 이를 위해, 정부는 2019년 12월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수소의 생산, 저장, 유통, 활용 전주기에 걸친 철저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라고 밝히면서 “이러한 안전관리체계 구축 노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국민들이 수소에너지를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수소 안전관리 제도와 기술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일이다”라고 강조하고,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이 국민들이 직접 수소의 안전성을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시설로써, 수소에너지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여 보다 가까워지는, 수소안전 문화와 소통의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