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08-18 301
- 9.2~5 19:30 <2020 스테이지 온 스크린> - ​<(왼쪽부터)백조의 호수, 오페라의 유령, 투란도트2, 피가로의 결혼/ 출처- 인천시>​여름 끝자락 늦더위가 주춤하며 가을로 접어드는 9월 2일(수)부터 9월 5일(토)까지 인천문화예술회관 야외공연장에서 영상으로 만나는 명작 무대 <스테이지 온 스크린>이 펼쳐진다.<스테이지 온 스크린>은 공연예술계의 최신 트렌드인 ‘스크린으로 즐기는 명작공연’이라는 컨셉 하에 2013년 처음 기획된 후,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올해로 8…
11-12 346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수입식품 안전관리 방안’을 주제로 오는 12일 더케이호텔 거문고A홀(서울시 서초구 소재)에서 ‘제18회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을 개최한다.이번 포럼은 수입식품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현지실사부터 수입‧유통까지 전(全) 과정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블록체인, 사물 인터넷(IoT), 인공지능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고 전했다. ​주요 내용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식품 안전관리 패러다임의 변화(식품안전정보원 권소영 부장)…
04-12 770
강자성/전이금속 이중층에서 스핀전류 생성 개략도.  강자성의 자화방향 (Mx,y)에 따른 스핀전류 (Jzs) 및 스핀방향 (σy,z). (왼쪽) 자화방향이 x (Mx): x 방향의 전류가 y, z 스핀방향 (σy,σz)을 가진 스핀전류 생성 (오른쪽)  자화방향이 y (My): x 방향의 전류가 y 스핀방향(σy)을 가진 스핀전류만 생성  이경진 교수(고려대)와 박병국 교수(한국과학기술원) 공동연구팀이 자성메모리(MRAM) 구동의 핵심인 스핀전류를 효율적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소재를 개발했다고 과학…
03-02 757
도로를 달리는 공기정화기 2천 500만대가 미세먼지 잡는다.​전국이 미세먼지로 골머리를 섞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것을 ‘에스에프코리아’ 방승한(53) 연구소장이 다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에 성공해 화재다.   미세먼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봄철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 바이러스, 세균, 타이어분진, 자동차 매연, 꽃가루 등 도심 속에 공기에는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것들이 많다. ​에스에프코리아는 개발된 저감장치는 자동차 한 대가 평균 30~40km 주행할 때 분당 5천리터…
12-13 815
다당류코팅, 단백질코팅 - 장까지 안전    세계특허 듀얼코팅 기술이란 위산에 약한 유산균이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단백질로 한번, 다당류로 또 한 번 코팅함으로써 유산균의 생존율과 안전성을 높인 듀오락만의 세계적인 기술을 자랑하고 있다.   (주)쎄바이오텍인터내셔날의 “듀얼코팅” 특징을 살펴보면 다당류코팅은 다당류로 구성되어 유산균을 수분, 열, 리적 입력으로부터 보호하여 제조, 보관, 유통과정에서부터 유산균 안정성을 유지시켜준다.단백질코팅은 단백질, 펩타이드 메트릭스로 구성되어 PH-…
04-25 1001
- 부작용이 적고 시술성공률이 높은 차세대 항암치료 기대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기초연구지원사업(개인연구, 집단연구) 등의 지원으로 연구를 수행한 민달희 교수(서울대) 연구팀은 빛에 반응하는 화학물질(광감작제)를 활용하여 암세포만을 골라서 없애는 기능성 2차원 광감작제-나노시트 복합체*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 광감작제(photosensitizer) : 특정 파장영역의 빛에 감응하여 활성산소를 발생하는 화학물질 * 2차원 나노시트 : 그래핀과 같이 2차원 평면형 (x-y축) 구조를 갖는 나노미터(10억분의 1미터) 크기…
04-18 937
​충남도 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가 인삼에 다량 함유돼 면역효과가 높은 사포닌 물질을 효율적으로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특히 이 기술을 활용해 유화(油化)음료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홍삼보다 백삼이 우수한 유화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백삼의 활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인삼약초연구소와 충남대 홍순택 교수팀의 공동연구 결과 백삼과 홍삼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한 후 유화공정을 거치면 사포닌 추출시간이 5배 이상 빠르고, 추출도 쉬운 것으로 확인됐다.특히 공동 연구팀은 합성유화제를 첨가하지 않고…
10-17 1510
* 기존 제조용로봇이 적용되기 어려운 정밀조립, 핸들링, 포장작업 등 다양한 공정에 활용 가능한 첨단제조로봇* 설치공간을 최소화하고 양팔 동시작업으로 작업 효율성이 높아 수작업 의존도가 높은 공정에 적용 가능 * 위치인식, 경로계획, 자율이동, 안전이동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자동화‧효율화 가능 (소형/중형 2종)* 병원용 물류환경에 우선 적용후 호텔, 공장 등 다양한 물류환경에 확대 적용 가능​산업통상자원부는 첨단제조로봇을 활용하여 스마트공장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로봇산업 발전을 위하여 시장 창출, 전문기업 육성, …
09-29 1232
[특허방송 박한수기자] 2012년 문경에서 처음 개최돼, 올해 6회째을 맞이한 마을기업 박람회가 9월 0일부터 10월2일까지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1,342개의 마을기업이 운영 중이다. 마을기업이란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공동체를 활성하기 위하여 설립·운영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말하며, 마을기업 상품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림으로써 마을기업의 질적 성장과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마을기업인들의 화합과 정보공유의 장이 열린다.​​행정자치…
09-20 1469
기름유출사고 시 경비함정의 방제실행 능력 강화 [특허방송/박한수 기자]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교육원(원장 치안감 김두석)은 기름유출사고 시 방제작업을 위한 경비함정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경비함정 전용 유흡착붐대’를 개발하여 기술특허에 출원하였다.지난해부터 약 10개월 동안 실제 해상 테스트 및 시범운영 등을 거쳐 개발된 ‘경비함정 유흡착붐대’는 길이 3m, 중량 20kg 내외로 적은 인력으로 설치 및 운용이 가능하며, 경비함정 갑판의 난간에 설치하여 기존 유흡착 자재와 연결하여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특히, 개발품은 경비함정의 …
09-12 1845
​ ​미세먼지와 황사 등 각종 유해 환경으로부터 사계절 내내 피부와 각종 트러블을 예방해야 하는 시기. 이런 때 더 큰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이들은 바로 아토피로 고생하는 어린 아이 및 성인들이다. 국내에서는 아토피로 진료 받는 이들이 연간 100만 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많은 약이나 관련 화장품들의 효능효과는 거의 없는 편이다.   실제로 아들의 아토피 때문에 어릴 때부터 유명하다는 병원 치료는 다 해보고 약도 써보았던 (주)생기내추럴의 심화옥 대표는 자식을…
08-26 1418
치밀형 유방암 검진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20분 단축, 해상도는 0.6mm에서 0.2mm로 3배 향상  ​『Upright 삼차원 자동유방초음파 영상진단 시스템』에 대한 모식도 : 기존 X-선 유방촬영기와 같이 앉은 상태로 자연스럽게 대상을 고정한 후에 복수의 넓은 초음파 프로브가 고정판과 함께 이동하며 스캔 하여 유방에 대한 3차원을 영상을 획득하고 획득된 영상에서 유방 종괴를 자동으로 검출하고 검출된 종괴의 위치정보, 모양, 경계평가 등을 분석하여 유방암 위험도 정보를 제공하여 임상생산성(검사시간 : 10분 이내) 및…
08-19 1178
-농촌진흥청, 기계 한 대로 다양한 떡 만들 수 있는 '찌는 떡·치는 떡 겸용 제조장치' 개발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찌는 떡이나 치는 떡을 기계 한 대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찌는 떡·치는 떡 겸용 제조장치'를 개발했다.   떡은 찌고 쳐대는 등 제조 공정이 여러 단계로 나뉘고 손이 많이 가 떡 가공산업 활성화는 물론, 소비 활성화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이로 인해 제조공정을 단순화해 떡 가공산업에 활용할 수 있고 좁은 공간에 설치 가능한 장치가 필요한 실정이었다. …
07-08 3762
 [특허방송 박민영 기자] 캠핑의 기본 구조인 텐트의 실용성은 이용할 때뿐 아니라 이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그 수명과 가치가 크게 달라진다. 공간의 제약 없이 외부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코팅의 유무와 종류 또한 중요한데, 이는 곰팡이나 찌든 때의 오염 범위나 텐트 재질의 손상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텐트세탁소를 운영하고 있는 노준호 대표는 코팅된 텐트를 기본으로 1년에 한 번 정도의 세척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한다. 자동차처럼 수시로 점검하며 세척하고 관리하는 텐트는 길면 10년 이상을 새것처럼 사용할 …
06-30 1613
갈대뿌리에서 피부노화 개선 효과 특허출원, 발효화장품 개발에 박차​ 갈대는 우리나라 각처의 강 입구 또는 물기가 많은 곳에 나는 다년초로, 근경은 땅 속을 기고, 줄기의 길이는 1~3m, 잎은 보통 폭이 1~2cm, 털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갈대의 뿌리”를 노근이라고 하며, 성질이 차고 맛은 달며 향이 좋으며 독이 없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갈대뿌리가 폐를 식히고, 위를 도우며 체액을 만들며 구토를 없애고 복어의 독을 해독하는데 사용하고 있다.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안영희)은 유산균을 활용해 만든 갈대뿌리의 추출물에서 …
06-22 2694
​[특허방송 박민영 기자] 버려지는 MDF 가구들을 보며 생각했다. 가볍고 쉽게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며 단기간 이용 후 재활용 할 수 있어 친환경적인 가구를 만들 수는 없을까. 그런 고민은 대학 졸업 후 아르바이트로 인쇄업에서 박스 관련 일을 했던 박대희 대표에게 아이디어를 주었다. 종이로 책장부터 의자까지 할 수 있는 한 활용 가능한 모든 가구를 만드는 것. 2012년 서울시 청년 프로젝트를 만나 종이가구 업체인 페이퍼팝으로 창업을 시작했고 몇 년 간의 시행착오를 거쳐 지금은 보다 완벽에 가까운 제품을 생산해 내기에 이르고 있다.…
06-08 1234
입는 스마트 전자기기, 건강․환경 모니터링 센서 등 활용 기대 ​섬모구조를 이용하여 직물 위로 전사인쇄 한 박막형 폴리이미드 기판의 사진(왼쪽) 및 주사현미경 이미지(가운데). 박막형 폴리이미드 기판 주변에 형성시킨 섬모의 주사현미경 이미지(오른쪽)​​복잡한 구조를 갖는 차 거름망(왼쪽), 면봉(가운데), 돌멩이(오른쪽) 표면 위로 섬모구조를 이용하여 전사인쇄 한 폴리이미드 박막 기판의 사진 및 주사현미경 이미지    섬모구조를 이용하여 천으로 전사인쇄 한 뒤 셔츠에 봉합한 링 오실레이터 소자의 사진 (상단…
06-04 1433
브라질 현지에서 임상샘플을 이용한 유효성 평가 실시예정  ​* 사진 왼쪽부터 바이오나노헬스가드연구단장, 바이아파마(BahiaFarma) 대표, ㈜젠바디 대표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글로벌프론티어사업 바이오나노헬스가드연구단(이하 ‘연구단’)이 ㈜젠바디와 지카바이러스의 감염여부를 현장에서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면역진단키트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금번에 개발한 면역진단키트는 한 두 방울의 혈액으로도 현장에서 20분 이내에 신속하고 간단하게 지카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임신테스트기처럼 편리하게 사용할 수…
05-31 1316
그물망처럼 구멍이 촘촘하게 뚫려 있는 원단사용, 미끄럼 방지 특징​디자인 출원(30-2015-0023290)​ 농촌진흥청이 농경지에서 미끄러짐을 예방하고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농업인용 작업화’를 개발했다.우리나라는 70% 이상이 산간지로, 농경지 대부분에 경사로가 있어 보행 중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이번에 개발한 농업인용 작업화는 울퉁불퉁하거나 모래, 진흙으로 이뤄진 농경지에서 미끄러짐을 예방하고 최대한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우선 신발 밑창에 크고 골이 깊은 문양을 넣어 미끄…
05-19 1272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충남 소재 한 적정기술 협동조합이 나무가스화 장치(wood gasification system)를 개발​ 충남적정기술협동조합연합회(회장 박승옥, 이하 연합회)가 지난해부터 추진된 충남도 환경정책과(과장 고일환)의 적정기술 매뉴얼 제작사업과 연계해 개발을 시작한 나무가스화 장치는 앞으로 농어촌지역 에너지 자립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나무가스화 장치는 목질계 바이오매스 부산을 연소시켜 나무가스(wood gas)을 생산하는 것으로, 난방과 요리는 물론 발전까지 할 수 있는 다목적 열병합 장…
04-29 1156
향, 맛 등 뛰어나... 프리미엄 탁주시장 활기 기대 ​ 농촌진흥청은 탁주 제조에 적합한 곰팡이와 효모 등 국산 발효종균을 발굴하고 이를 이용한 고체종균 제조 및 현장 실용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그동안 국내에서는 탁주용 곰팡이 종균으로 일본산 곰팡이를, 알코올 발효에 관여하는 효모는 제과·제빵용 빵효모나 유럽산 와인용 효모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우리 술에 맞는 국산 토착 발효종균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었다.이번에 발굴한 탁주 제조용 종균은 아스퍼길러스 루츄엔시스(A. luchuensis) 74-5, 아스퍼길러스 오리…
04-23 2194
 원칙을 지키는 프랑크 ○ 도시락 반찬, 나들이 반찬, 캠핑용○ 핫도그, 술안주 등 다양 ○ 100% 국내산 생고기(냉장육) 사용○ 무첨가 화학합성첨가물- 아질산나트륨, 인산염, 인공감미료, 보존료, 착향료, 색소, 산화방지제○ 기존 리얼 프랑크와 같이 입자를 굵게 갈아 고기입자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제품 ▶ 원재료 및 함량 돼지고기(국내산) 85.30%, 정제수, 대두단백(중국산), 버데드에프35, 백설탕, 정제소금, 과일혼합추출분말 0.96%, 마늘, 시즈닝MS, 조개칼슘, 참기름​   원칙을 지키는 비엔나…
03-22 3896
친환경, 간편성/편리성, 안전성/내구성, 영구성을 갖춘 캡슐 형 주택   [특허방송 선정- 홍보제품]
03-22 1295
기존 벽난로 제품들의 단점 3가지를 완전히 해결한 화롯불벽난로 특허기능 선보여..​1. 화롯불만의 특허 기술로 약 10~30초 정도면 누구나 쉽게 점화할 수 있다.2. 화롯불만의 특허 기술로 언제 어느 때든지 화실의 문을 개방하여도 연기나 그을음이 전혀 벽난로 밖으로 나오지 않으며, 심지어 화실의 문을 활짝 열고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3. 화롯불만의 특허 기술로 화실의 열기를 위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화실 아래 설치된 에어커튼 기술로 화실의 불꽃과 열기를 응집하여 줌으로써 장작의 소모를 최소화하고 열효율은…
03-20 1106
  1. 최대 동시발음 256음DPR-3160S의 256 동시발음 수는 동급 사양에서 가장 높은 동시발음을 자랑합니다.동시발음이란 건반을 눌렀을 때 동시에 소리 낼 수 있는 음의 개수입니다.어쿠스틱 피아노와 비슷한 울림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동시발음이 필요합니다.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 디지털피아노의 경우 32음, 64음인 경우가 보통입니다.32동시발음의 경우 피아노의 모든 건반(88개)를 한꺼번에 눌렀을 때 32개의 건반만 소리가 난다는 것을 의미하며 서스테인 페달을 사용하여 음이 지속될 때 동시발…
03-18 849
          [본 게시 공란은 특허와 관련된 아이디 및 신기술, 신제품·상품 등을 기사화하여 홍보하는 곳입니다.]  
03-18 881
         [본 게시 공란은 특허와 관련된 아이디 및 신기술, 신제품·상품 등을 기사화하여 홍보하는 곳입니다.] 
03-18 863
        [본 게시 공란은 특허와 관련된 아이디 및 신기술, 신제품·상품 등을 기사화하여 홍보하는 곳입니다.]   
03-17 918
  자동세세동기(AED)사용법  - 출처 유튜브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대처요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3-17 833
           [본 게시 공란은 특허와 관련된 아이디 및 신기술, 신제품·상품 등을 기사화하여 홍보하는 곳입니다.]          
03-17 822
         [본 게시 공란은 특허와 관련된 아이디 및 신기술, 신제품·상품 등을 기사화하여 홍보하는 곳입니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