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선보인 대한민국 정부기

관리자 2016-03-30 (수) 15:24 8년전 803  

우리 역사와 전통, 미래 비전을 구현할 수 있는 소재로 태극이 적합하다는 연구와 자문결과를 바탕으로 태극문양과 대한민국정부라는 글씨로 구성

9cd7ce137a156ba36194f6852b68f5a7_1459319042_8631.jpg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 이하 행자부)29정부기에 관한 공고개정()이 시행됨에 따라 이날 오전 9시 전국 10개 정부청사에서새롭게 확정된 대한민국 정부기게양식을 일제히 거행하였다.

정부서울청사에서는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 주관으로 외교부, 통일부 등 주요 정부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이전 정부기에 대한 강하식과 새로운 정부기에 대한 게양식을 개최하였다.

정부세종청사에서는 김성렬 행자부차관 주관으로 문체부 제1차관, 세종시장, 시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기게양식이 거행됐으며, 과천청사를 비롯한 8개 지방청사에서도 청사관리소 주관으로 게양 행사가 일제히 진행되었다.

지금까지 사용돼 온 무궁화꽃 문양의 정부기는 1949년부터 67년간 대한민국 정부를 나타내는 표상으로 게양되어 왔으나, 국민 인지도가 낮고 정부기 규정에도 불구하고 개별 부처별로 별도 상징을 운영하는 등 행정 낭비요인이 있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해부터 민간전문가로 추진단을 구성하고 국민 인식조사,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정부협의체 의견수렴을 거쳐 새로운 정부기등의 정부상징체계를 만들어 지난 15일 국무회의에 보고한 바 있다.

정부기는 우리 역사와 전통, 미래 비전을 구현할 수 있는 소재로 태극이 적합하다는 연구와 자문결과를 바탕으로 태극문양과 대한민국정부라는 글씨로 구성되어 있다.

태극의 형태는 역동적이면서도 청··백 삼색의 조합과 여백의 미를 살린 담백한 표현으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고 있고, 글꼴은 대한민국 상징체로서 훈민정음 창제기의 글꼴을 현대적 감각에 맞추어 태극문양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전 정부기는 국가기록원에 전달되어 행정박물(行政博物)로 영구 보관하게 된다.

이 자리에서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 그동안 국민 대다수가 정부상징과 각 부처 상징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고 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에 정부 3.0 관점에서 문체부와 협업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부상징을 마련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홍 장관은 이어 역사적인 대한민국 정부기 게양식을 계기로 정부가 더욱 혁신해 국민의 행복과 대한민국 발전을 위하여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