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단속 강화

관리자 2016-11-19 (토) 15:29 7년전 1147  

환경부, 내년 310일까지 집중 단속 기간 운영

환경부는 겨울철 수렵기간 동안 야생동물의 밀렵과 밀거래를 막기 위해 이달 20일부터 내년 310일까지 야생동물 밀렵·밀거래집중단속 기간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집중단속은 그간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멧돼지, 뱀 등에 대한 전문적이고 지능적인 밀렵 행위가 계속됨에 따라 이를 근절하기 위해 마련됐다.

집중단속기간 중에는 유역(지방)환경청, 지자체,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기관별로 자체 세부계획을 수립해 민간단체, 검찰청, 경찰청 등과 합동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환경부는 아직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 그릇된 보신 풍조를 추방하기 위해 밀거래 우려지역을 대상으로 단속과 함께 불법포획 야생동물 취식의 위법성 등에 대한 대국민 홍보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밀렵·밀거래 적발 건수는 2011643건에서 2015153건으로 크게 줄어들고 있으나, 지능화되고 전문화된 밀렵·밀거래는 근절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환경부는 동절기 밀렵·밀거래 집중단속을 추진하게 됐으며, 국민들의 활발한 밀렵신고를 이끌기 위해 밀렵신고 포상금제도를 같이 운영해 멸종위기 야생동물 밀렵자를 신고할 경우 최대 500만 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한편, 환경부는 이달 20일부터 내년 228일까지 강원 인제군, 충북 옥천군 등 19개 시·군에 수렵장을 개설하며, 이 지역에서는 허가·승인 받지 않은 야생동물 밀렵행위에 대한 특별 감시 활동을 시작한다.

최종원 환경부 자연정책과장은 야생동물 밀렵·밀거래를 근절하기 위해 주변의 불법 행위를 발견하면 신고하는 시민들의 참여와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