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특허정보검색서비스 개선을 위한 공동 연구 추진

권기산 기자 2022-08-18 (목) 08:37 1개월전 229  

- 특허청-한성대, 특허검색서비스 개선을 위해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특허청은 한성대학교와 특허정보 검색서비스(KIPRIS) 개선을 위해 ‘특허 검색에서의 공공서비스의 역할’에 관한 연구 업무협약을 오는 19일(금) 한성대학교(서울 성북구)에서 체결한다고 밝혔다. 

 

특허정보 검색서비스(KIPRIS)는 특허 데이터 접근성 강화를 위해 특허청이 ‘00년부터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대민 서비스 이다.

 

최근 미국·유럽·일본 등 선진국 특허청과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는 특허정보의 활용 촉진을 위하여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무료 특허 검색서비스를 고도화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우리 특허청이 제공하는 특허정보 검색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도 다양해지고 있어 제공서비스를 해외 선진 특허청 수준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특허청은 간담회 및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하여 수렴된 이용자의 개선의견 등을 한성대에 제공하고, 한성대학교는 이를 활용하여 기능 개선관련 심층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해외 특허청의 특허검색서비스 개편 현황 등 관련 자료를 조사·분석하여 특허정보 검색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제언할 예정이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성대의 연구역량을 활용하여 그간에 수집된 다양한 이용자의 의견을 전문적·객관적으로 분석하여 특허정보 검색서비스의 개선방향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면서 “앞으로 다양한 이용자가 특허데이터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하여 과학기술과 산업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성대 노광현 산학협력단장은 “특허검색에서의 공공서비스 역할에 대한 연구는 사용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구축 측면에서 학계에서도 관심을 가지는 주제이다”라고 하면서  “특허청이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데이터와 한성대가 보유하고 있는 전문적인 조사분석 기법을 통해 특허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는 다양한 사용자 집단을 만족시킬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