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15일 온라인 국제출원 설명회 개최

안영진 기자 2021-06-05 (토) 08:35 2년전 657  

특허청은 오는 15일 오후 2시 일반인, 변리업계 종사자, 기업 지식재산권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온라인 국제출원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에서는 해외 지식재산권 선점 및 관련 분쟁의 대비에 필수적인 국제출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신속한 지식재산권 권리확보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제출원을 준비 중인 특허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 PCT1)(특허협력조약) 국제출원 제도 안내 ▲ 상표에 관한 마드리드2) 국제출원 제도 안내 ▲ 디자인에 관한 헤이그3) 국제출원 제도 안내 ▲ 국제출원서 제출 시 보정 및 반려 사례 ▲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며, 각 국제출원 제도별 30분씩 총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이뤄지던 국제출원 설명회는 코로나19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온라인 국제출원 설명회로 전환·개최한다.

1) PCT(Patent Coperation Treaty) 국제출원 : 하나의 특허 출원서로 PCT 조약에 가입한 복수의 국가에 출원한 효과를 부여하는 제도(‘21. 6월 현재 153개국 가입)
2) 마드리드 국제출원 : 하나의 상표 출원서로 마드리드 의정서에 가입한 복수의 국가에 출원한 효과를 부여하는 제도(‘21. 6월 현재 124개국 가입)
3) 헤이그 국제출원 : 하나의 디자인 출원서로 헤이그 협정에 가입한 복수의 국가에 출원한 효과를 부여하는 제도(‘21. 6월 현재 91개국 가입)

이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현장 참여가 어려웠던 더 많은 특허고객이 참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질의·응답 등 양방향 소통을 통해 좀 더 현장감 있는 설명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국제출원과 이석원 과장은 “이번 국제출원 설명회를 통해 국제출원제도에 대해 이해를 높이고, 신속한 국제출원을 통해 해외 지식재산권을 확보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면서 국제출원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이번 설명회는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m)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분은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를 참조하여 6월 14일(월)까지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되고, 관련 문의는 특허청 국제출원과(042-481-5194)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