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점자 서비스 시작

안영진 기자 2023-02-07 (화) 19:01 1년전 264  

- 전자점자 생성 서비스 도입(2.7)으로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성 향상  

 

e78f1ccf9cfcc0a8acb9b5deeb5e5458_1675764061_6111.png 

▲누리집 전자점자 서비스 제공 화면

 

특허청은 시각장애인의 특허청 누리집 정보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월 7일(화)부터 전자점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자점자 서비스는 누리집(www.kipo.go.kr)에 있는 다양한 지식재산 정책·제도, 보도자료 등을 점자 파일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누리집 게시물 우상단에 있는 ‘전자점자 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정보가 전자점자로 변환되어 시각장애인 개인 컴퓨터에 저장된다.

 

시각장애인은 해당 파일을 점자정보단말기를 통해 읽거나 점자 프린터를 이용하여 점자로 출력하여 읽을 수 있다.

 

특허청은 기존에도 시각장애인을 위해 이미지를 대체하는 문장을 제공하고 자판(키보드)만으로 누리집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장애인이 누리집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국가표준지침을 준수해 오고 있으며, 이번에 전자점자 서비스가 추가되어 시각장애인들의 누리집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시각장애인이 다양한 특허행정 정보를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전자점자 서비스를 도입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특허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모든 국민이 특허청 누리집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동일한 정보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