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에 필요한 지식재산 활용 전략을 알려드려요

권기산 기자 2022-11-01 (화) 08:58 1년전 615  

- 특허청, 세계지식재산기구와 함께 지식재산 전문가 인증교육 실시(11.1~4)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국제 지식재산 전문가 인증과정(AICC)*을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3회째 운영되는(‘10~) 전문가 인증과정은 개도국 내 지식재산 전문가를 대상으로 지식재산을 활용한 경영전략에 대해 심화 교육하는 과정으로서, 지금까지 총 172개국에서 12,174명이 수강하였다. 

 

올해는 온라인 선수과정을 수강한 28개국 1,130명 중 성적우수자 53명을 대상자로 선발하여 운용하게 되었으며,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과정은 기업경영 측면에서 지식재산의 효과적인 활용과 관련된 ▲지식재산 가치평가 및 금융 ▲지식재산 사업화 전략 ▲지식재산 사용권(라이센싱) 전략 ▲혁신 경영 등의 과목으로 구성되며, 이론교육 뿐 아니라 사례학습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지식재산 사용권(라이센싱) 전략 과목에서는 모의협상을 실시하고, 결과 비교 및 강사 평가를 진행하는 등 기존 교육보다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였다.

 

강의에는 클린턴 프란시스 교수(미국 노스웨스턴 로스쿨), 타나 피스토리우스 변호사(남아프리카공화국), 김광준 교수(카이스트 미래 대학원) 등 국내외 유명 지식재산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허청 김태응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물가 및 환율 폭등 등 불확실한 기업경영환경 속에서 지식재산을 통한 혁신 기업의 육성이 국가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 수 있다”라며, “교육생들이 국제 사업(비즈니스) 관점에서 지식재산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식재산을 활용한 기업의 혁신 전략에 대해 논의해 보는 등, 자국의 지식재산 활용 전략 수립을 경험해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특허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