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07-21 401
- 생명화학공학과 박현규 교수, 신소재공학과 정연식 교수 공동연구팀, 암 관련 마이크로RNA를 다중 검출할 수 있는 다색 양자점(퀀텀닷) 어레이 개발- 정량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다중 분석이 제한되는 현행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여 트랜스퍼 프린팅 기법을 활용하여 초고해상도 다색 양자점 어레이를 제작하고 이를 마이크로 RNA 분석 기술로 발전시켜 표적 마이크로 RNA 다중 검출 성공 - 혈액, 타액 및 소변 등과 같은 체액에 존재하는 마이크로RNA는 핵심 바이오마커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암 조기 진단, 치료 방향 결…
07-19 379
- 전기및전자공학부 장민석 교수팀, 금 단결정 위 유전 박막에 전파되는 극도로 구속된 중적외선을 고해상도 산란형 주사 근접장 현미경으로 관측 성공 - 원자층 수준의 공간에 빛을 가둠으로써 빛과 물질 간의 상호작용을 높여 차세대 광전자 소자 개발에 응용될 수 있어 향후 고효율 나노광학소자 실용화 및 양자 컴퓨팅 등에 활용 가능  KAIST(총장 이광형)는 국내외 연구자들과 협업을 통해 고도로 구속된 빛이 전파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2차원 물질 박막을 통해 구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향후…
07-06 338
- 공동 연구팀, 2차원 그래핀을 적용한 스트레처블 전극 개발 - 대면적 스트레처블 신축성 발광 소자 적용 가능  ▲왼쪽부터 이태우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와 우한영 고려대 교수가 개발한 연신 전후의 대면적 스트레처블 발광 다이오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홍유석)은 이태우 재료공학부 교수와 우한영 고려대 교수 공동 연구팀이 2차원 그래핀을 투명 전극으로 적용한 최초의 고효율 발광 소자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유연 소재 및 용액 공정 기술 발전에 따른 웨어러블 소자의 개발이 가능해졌다.&n…
04-19 415
- 삼성전자, 구글코리아 등 30개 기업·연구기관이 정보 공유 서비스(클라우드), 미래 이동 수단(모빌리티) 등 유망기술에 대한 사업화·연구 개발 전략 문제 출제 -국내 대학(원)생 개인 또는 팀 자격으로 4.19(화)부터 누구나 참여 가능  특허청(청장 김용래)과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이하 ‘기업 등’)이 함께하는 ‘2022 캠퍼스(campus) 특허 유니버시아드(universiade)’(이하 ‘대회’)가 4월 19일(화)부터 대회 접수를 시작한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대…
11-29 450
- 차세대 자성메모리 핵심 소재인 반강자성체의 자화 방향을 전기적으로 제어하는 기술 개발  - 인간 뇌를 모사하는 뉴로모픽 자성 소자의 핵심 기술로서 활용 기대돼  ▲ (왼쪽부터) KAIST 신소재공학과 박병국 교수, 신소재공학과 강재민 박사과정 KAIST는 신소재공학과 박병국, 신소재공학과 정연식, 물리학과 김갑진 교수 연구팀이 고속 동작 자성메모리의 핵심 전극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반강자성체의 자화 방향을 전기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소재 기술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08-16 622
-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한류스타 인기 여파 - 세계적으로 케이팝(K-POP) 열풍이 불면서 ‘아이돌’ 관련 상표출원도 더불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박원주)에 따르면 음반연예기획사들의 ‘아이돌’브랜드를 상표로 출원해 연예산업의 사업권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SM, 빅히트, JYP 등의 대형 기획사들 중심으로 소속 아이돌 그룹 명칭인 EXO, BTS, Twice 등 그룹이름을 붙인 상표 출원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999년 아이돌 최초로 S.E.S가 출원된 이래 지금까지(…
03-20 730
특허청은 19일 디캠프 선릉센터에서 은행권청년창업재단과 ‘지식재산 기반창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액셀러레이터들이 창업기업을 발굴, 육성하는데 IP(지식재산) 관점으로 투자하고 보육하자는 취지에서 이루어졌다.업무협약을 통해 창업기업은 디캠프의 창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뿐만 아니라 특허청의 IP 종합지원도 제공받게 되어 ‘지식재산 기반의 창업’으로 성공할 수 있게 된다. 업무협약 체결식에 이어 특허청장은 액셀러레이터 및 투자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도 진행하여 창업 관련 지식재…
09-18 2159
​ ​- 특허심판원, 주요 심결문 이메일링(e-mailing) 서비스 도입 - 특허심판원(원장 고준호)은 사회적 이슈가 되는 심판사건 등 주요 심결문에 대한 이메일링 서비스를 9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원하는 심결문을 보기 위해 특허정보넷(www.kipris.or.…
07-24 2304
특허 실시 계약 실태조사 결과 발표   다른 기업의 특허를 사용할 경우, 그 대가로 매출액의 4.75%를 지불하는 것이 평균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은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을 통해 국내 기업의 특허 실시 계약 실태를 조사한 결과 다른 기업의 특허를 사용할 경우 매출의 일정 비율을 지불하는 경우(83.8%)가 정액으로 지불하는 경우보다 많았고, 평균 실시료율은 매출액의 4.75%였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7.04%로 나타난 미국의 조사결과보다는 낮고, 3.7%인 일본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구간별…
06-18 2500
 ​아미코스메틱이 자체 R&D센터를 통해 연구 개발하여 특허 출원한 소재 1건에 대해 특허 등록 결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아미코스메틱에 따르면 ‘월계수잎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탈취용 조성물’ 특허 유효성분은 파인 에센셜 오일, 월계수잎 추출물, 쐐기풀잎 분말, 화산재 분말로 이뤄졌다. 이는 EWG 1등급 원료에 해당하는 천연 성분으로 피부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원료이다. 특히 탈취용 천연 복합 소재의 주요 구성 성분인 ‘파인 에센셜 오일’은 소나무잎에서 추출된 휘발성 유기화합물로서 정유, 시…
06-11 2401
  오투오컨티뉴엄은 B2C 분야의 O2O 산업환경 하에 실생활에서 사용을 위한 암호화폐 발행, 보상으로써 암호화폐 제공, 편리하고 안전한 암호화폐 사용을 위한 O2O 서비스 플랫폼과 순환 생태계 구성방법에 관해 특허를 출원했다고 11일 밝혔다. 발명의 명칭은 ‘개인정보를 매개로 하여 암호화폐를 유통시키는 방법 및 시스템’이며 출원번호는 10-2018-0048871이다. 제1 발명자는 CEO 김성수이며 출원자는 ‘오투오컨티뉴엄’ 이다. 이번 발명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플랫폼 기반의 ERC20 프로토콜 표준으로 암호화폐…
05-26 2281
- 사고 예방 기술이 접목된 블랙박스 출원, 최근 3년간 두 배 증가 -   최근 운전자의 과실이나 졸음운전으로 인한 차량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자율주행의 기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단순 녹화에서 벗어나 차량 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첨단 안전 기술을 차량용 블랙박스에 접목시킨 특허출원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차량 충돌사고 예방 지원 기능이 탑재된 블랙박스 관련 출원은 2011년까지 9건 이하로 머물다가, 2012년 10건에서 2013년 16건,…
05-09 1951
의류 건조기 분야 2017년 특허출원 전년대비 30% 증가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하여 빨래를 햇볕과 바람만으로 자연 건조하는 것이 꺼려지면서, 의류 건조기 보급이 확대됐고, 이에 관한 특허출원도 활기를 띠고 있다.   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의류 건조기 특허출원은 2013년 58건에서 2017년 87건으로 연평균 10.7% 증가했다. 특히 2017년에는 전년 대비 30%이상 증가했다.     ​의류 건조기는 우리나…
05-03 1916
- 특허청, 아프리카 지식재산권기구 초청 연수 진행 - ​특허청(청장 성윤모)은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와 함께 5월 1일 부터 4일까지 아프리카지식재산권기구(OAPI*) 주요 임직원을 대상으로 특별 연수과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OAPI는 가봉, 말리,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등 17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불어권 아프리카 지식재산권 기구이다. 현재 OAPI는 17개국 지식재산 출원과 등록을 담당하고 있지만, 전자출원 시스템이 없어 우편이나 방문을 통해서만 특허출원이 가능한 상황이다.  ​ OAPI는 이러한 문제…
04-20 2094
[특허방송 김기산 기자] - 음성, 뇌파 등 생체정보 인식 스마트 휠체어 출원 증가 - ​# “말하는 대로ⵈ마음먹은 대로ⵈ” 유행가 노랫말이 아니다. 이제 말하는 대로, 마음먹은 대로 상상만 해도, 스스로 알아서 움직이는 휠체어가 실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스마트 휠체어는 음성, 뇌파 등의 생체정보 인식을 위한 센서 및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Brain-Machine Interface)기술을 휠체어에 접목하여 자동으로 휠체어를 움직일 수 있게 한 것이다.    손가락 하나조차 움직일 수 없는 전…